Culture
쿡앱스의 새로운 게임 제작 방식!
2023. 11. 10

2023년 9월. 쿡앱스는 새로운 프로젝트 개발 및 운영 정책인 ‘MVP 정책’을 공식적으로 도입했어요. 이렇게 게임 제작사에서 개발 및 운영 정책을 새롭게 정의하는 것은 결단과 용기가 필요한 일이에요. 정책에 따라 조직 구성부터 제작 일정까지 모든 것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그런데도 쿡앱스가 MVP 정책을 도입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MVP의 핵심인 필수 기능의 고도화 예시(이동 및 운송)

 


 

다시 작고 빠른 시도에 집중하기

‘작은 조직으로 시작해, 유연하고 민첩하게 유저에게 재미를 줄 수 있는 게임을 만든다’. 페이스북 캔버스 게임에서 모바일 게임으로 체제를 전환한 2017년, 쿡앱스가 세운 게임 제작 목표예요. 이 목표에 입각해, 지금까지 400개에 달하는 게임들을 작고 빠르게 제작하며 유저의 핵심 재미를 찾으려 노력했어요. 그 노력이 있어, 쿡앱스의 매출은 꾸준히 성장했죠. 하지만 늘어난 매출에 비해 점차 제작 비용이 증가했어요. 이유를 찾아야 했죠.

2017-2022 쿡앱스 매출 대비 영업이익 비율 추이

 

제작 비용이 증가한 원인은 개발 방식에 있었어요. 팀 빌딩 단계에서 소프트 런칭* 단계로 넘어가는 명확한 기준이 없었죠. 그러면서 소프트 런칭 이전부터 필요 이상의 스펙이 담긴 게임을 제작하기 시작했어요. 팀의 규모가 커졌고, 제작 기간도 늘어났죠.    

* 정식 출시 전, 제한된 지역 또는 고객에게 제품을 제공해 게임을 검증하는 단계


최근 쿡앱스 게임의 소프트 런칭까지의 제작 기간 

 


 

4주 안에 게임 제작, 쿡앱스 MVP의 탄생

MVP(Minimum Viable Product)는 ‘최소 기능 구현 제품’을 뜻해요. 쿡앱스의 MVP도 같아요. ‘유저에게 핵심 재미를 검증받을 수 있도록 최소 스펙만을 담은 프로토타입 게임’으로 MVP를 정의했어요. 그리고 ‘최소한의 리소스 투입’과 ‘핵심 재미 구현’이라는 2가지 가치를 중심으로 운영 정책을 다듬었죠. 개발 기간과 개발 단계별 목적도 함께 조정됐어요.

쿡앱스의 프로젝트 개발 및 운영 정책

 

MVP 정책의 핵심인 Step 1을 살펴볼게요. 먼저 팀 최대 인원수를 4명으로 제한했어요. 가장 작은 팀 단위로, 최대한 많은 팀이 더 다양한 시도를 빠르게 하기 위한 방법이었어요.
 

Step 1 팀 구성 기준의 변화

 

Step 1에서 Step 2로 넘어가기 위한 기준도 바뀌었어요. 기존에는 타겟 시장의 성장률과 진입 가능성, 비즈니스 모델(BM), 핵심 재미를 봤다면, 이제는 리텐션(Retention) 수치를 주요 기준으로 삼아요. 게임의 핵심 재미에 대한 유저의 반응은 높은 리텐션 수치로 나타나기 때문이에요.

Step 2 진출 기준의 변화

 

MVP 제도를 도입한 지 두 달 만에 10개 MVP 팀이 탄생했어요. 시도하는 장르도 다양해요. 기존의 강점을 살려 Idle RPG를 준비하거나, 팀 배틀, 디펜스 장르를 개발하는 팀이 있어요. 같은 장르라도 핵심 재미가 다른 경우도 있어요. 같은 Idle RPG에서도 한 명의 캐릭터를 성장시켜야 하는 게임이 있거나 여러 캐릭터를 모두 성장시켜야 하는 게임도 있죠. 

 


 

앞으로도 변함없을, 작고 빠른 시도

MVP 정책을 도입하며 쿡앱스는 변화하고 있어요. 구성원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정책의 목표와 기준을 개선하며 진화해 나가고 있죠. 빠르게 변하는 게임 시장의 상황에 발맞춰, 제2의 MVP 정책이 탄생할지도 몰라요. 하지만 MVP의 본질인 작고 빠른 시도는 4억을 넘어 40억 명의 유저들을 만날 때까지 변함없을 거예요!